본문 바로가기
연애심리

집착일까? 그 경계선일까? 과민 반응일까?

by 착한연애 2014. 4. 28.
반응형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이성 친구가 당신의 휴대전화를 들여다본다면?

약속이 있을 때마다 사사건건 누구랑 만나는지 몇 시에 만나는지 어디서 만나는지 묻는다면?

혹시라도 잠시 전화를 받지 못했을 때 부재중 전화가 10건 이상이라면?

이것을 사랑이라 보아야 할까? 아니면 집착이라 봐야 할까?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집착일까?

 

‘집착이다’ ‘집착이 아니다’는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다. 이유는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며 개인의 성향과 생각이 다르기에 구분은 정의하기 나름인데, 정작 한 사람은 집착이라 말하지만 다른 한 사람은 사랑을 이유로 타당성을 제시하기에 이는 무엇이든 뚫는 창과 어떤 공격도 막아내는 방패와 같이 끝없는 논쟁거리일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이렇게 당신의 행적을 묻는 것은 상대가 ‘자신과 언제든 이별을 선언할지 모른다’는 막연한 두려움이 앞서기 때문인데, 이때 당신과 잠시 전화가 두절 된다면 수시로 전화를 걸고 휴대전화를 확인하며, 연락이 끊긴 시간을 정확히 재고 있다면 집착이라 할 수 있다.

즉 집착은 엄습해오는 두려움에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전화로 하여금 안도를 내쉬며 불안감을 지우려 한다면 이것은 집착이 맞다.

 

 

 

2. 그럼 경계선은

 

집착의 경계선은 객관적이기보다는 좀 더 주관에 가까운데, 상대의 집착을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다면 집착이라 볼 수 없으나 이로 인해 크고 자작은 스트레스를 쌓아가며, 점점 지쳐가고, 몇 차례 감정싸움을 이어가고 있다면, 당연히 괜찮을 수 없기에 집착이라 할 수 있다.

집착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행동은 일정한 간격 예를 들어 2시간에 한 번씩 어김없이 전화가 걸려온다거나, 친구와 만나는 약속에서 친구를 바꿔 보라고 행동하거나, 통화음에서 건너오는 작은 발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해 어디냐 추궁하는 행동, 이성 친구를 만나자마자 휴대 전화의 통화 내역을 확인하는 행동, 상대의 외출 행선지 여부를 집요하게 묻는 행동 들이 있다.

손바닥도 부딪쳐야 소리가 난다. 하지만 왼손이 가는 길을 그대로 오른손이 따라간다면 소리는 나지 않고 결국 왼손은 막다른 골목에 들어설 뿐이다

 

 

 

3. 그럼 어떻게야 할까?

 

집착이 심한 남성의 대부분은 연애 경험이 부족한 연애 초보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자신의 사랑을 지키려는 마음에 집착이 과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당신도 사람이기에 올라오는 감정을 꾹꾹 누르며 언제까지나 참을 수 있을 수만은 없다. 그렇다고 악 지른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분이 원하는 명쾌한 답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의 해결은 없다. 다만 완화만이 따를 뿐인데, 결국 집착의 근원은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자신을 떠날까 싶은 두려움에서다. 그러므로 지금의 사랑을 지키고 싶다면 하나를 내어주고 하나를 지켜주는 것 이외에는 없다(이외가 있다면 이별뿐이다). 예를 들어 자신의 행선지를 정확히 알려주되 누구와 있던 자신을 믿어달라고 말하는 것이다. 아마 글을 보면서도 한숨을 내쉬겠지만, 정말 내 마음대로 연애를 할 수 있다면 연애가 왜 어렵겠는가?

당신 역시 상대를 좋아하고 사랑한다면, 비록 어렵지만,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도 건강한 연애를 하는 방법이다.

  

 

집착과 그 경계선은 종이 한 장처럼 얇고 투명하다. 그러나 상대로 하여금 격한 피로감을 느낀다면, 당신이 그리던 해피연애라 할 수 없다. 하지만 종이 한 장의 차이는 당신의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는 점을 기억해라.

 

 

 

※해당 글은 레스틸렌에 소개된 원문 글입니다(착한연애는 레스틸렌 필진으로 활동 중입니다).

레스틸렌 공식블로그(http://www.restylaneblog.co.kr)

 

'실전연애기술'은 오직 '착한연애'에서만 만나실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Google -

 

저의 글이 와닿으시면 아래 ↓↓
추천(View On) 꾸욱 눌러주세요^^

 

정기구독을 하시면 매일 '실용 연애기술'를 배울수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주세요! 정기구독+ ☜(^^)

 

글로 보던  착한연애 가 으로 전격 출간!!

   ☞ ★★★★★ 화재의 도서! 착한연애!

   『아무도 잃지 않는 해피엔딩 연애법!』

     

      ▷▶ 교보문고  -Click-

      ▷▶ 알라딘  -Click-

      ▷▶ 인터파크 도서  -Click-

      ▷▶ Yes24  -Click-

      ▷▶ 반디엔루니스   -Clic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