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자기계발

연애가 하고 싶다면 자기계발부터 해야 한다는데...

by 착한연애 2014. 7.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착한 연애 정민호님. 다름이 아니라 얼마 전 알바로 알게 된 여자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금 알게 된 여자에게 감정이 있는 것은 아니고 이 여자로 하여금 연애라는 것을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남중, 남고 심지어 대학도 남자만 우글거리는 곳을 1년 다니다 군대를 전역하고 잠시 알바중이라 연애를 어떻게 배워야 할지 막막합니다. 말로는 자기계발부터 시작하지만 쉽지 않네요. -K군 24-

 

 

1. 자기계발의 목적은?

 

이제는 연애하면 자기계발이라는 것이 예전에 비해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졌지만, 여전히 자기계발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좋아해 줄 수 있는 사람’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다. 그렇다면 자기계발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자기계발을 강조하는 것일까?

필자가 딱 정의하자면 자기계발은 나 자신 스스로에게 눈과 귀를 기울여 그동안 미처 신경 쓰지 못했던 자신을 바로 보며 자신을 점점 완성하며, 스스로 괜찮은 사람이 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짧게 요약한다면 ‘괜찮은 사람’으로 완성해 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제 당신 스스로 한번 물어보아라 당신은 괜찮은 사람이고, 남들에게도 괜찮은 사람으로 불리는지 말이다.

 

 

 

 

2. 괜찮은 남자, 괜찮은 여자

 

필자도 예전에는 상담자와 같이 남중, 남고, 학생 90명 중 여성만 딱 1명 있는 기계공학과에 몸담고 있다가 군대를 다녀왔고, 휴학 중 군대에 복무하면서도 여자에게 관심은 있으나 접근하는 방법을 알지 못했다. 그러다 우연히 거울에 투영된 내 모습에 스스로도 부끄럼을 느꼈다. 속으로는 멋진 남자라고 생각했지만 겉은 그냥 평범한 남자였기 때문이다.

즉, 자기계발을 하는 목적은 평범한 사람이 아닌, 타인으로부터도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해, 인정 받기 위서며 그동안 방치했던 나를 되찾기 위함이었다. 그 후 어머니가 사주신 옷만 입던 나는 스스로 옷을 구매하기 시작했고, ‘집⟶학교’ 밖에 몰랐던 나는 많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동호회에 가입하고, 말을 잘하기 위해 말을 잘하는 친구를 따라다니며 그의 구력을 배웠고, 사람들의 스타일을 보며 동기부여 받았고, 평범한 내가 남들 앞에서 내세울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렇게 조금씩 나를 바꿔나갔고 24살 때 처음으로 도움이 아닌 지인의 추천으로 이성과 첫 소개팅을 하게 되었다. 즉, 타인에게 괜찮은 남자로 인정받은 첫 순간이었다.

 

 

 

 

3. 자기계발이 중요한 이유?

 

자기계발이 중요한 이유는 ‘나를 알아가는 것’ ‘괜찮은 사람이 되어가는 것’ ‘몰랐던 나를 발굴하는 것’과 또는 등과 같이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정말 자기계발이 중요한 이유는 ‘나 자신을 알게 됨으로써 나의 장점과 단점을 알게 되고 상대에게 나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간혹 신입사원 면접을 예를 들고는 하는데, 내가 그랬다. 나는 면접을 소개팅이라 생각했고 면접관을 소개받은 여자로 생각하며, 남들 자라온 과정과 스펙을 앞세울 때 나는 나만의 장점을 앞세워 나만이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어필하였다. 결과는 토익 시험을 치루지 않았음에도  ‘최종합격’ 고지를 받았다.

 

이 부분에서 ‘운이다’ ‘운이 아니다’를 떠나 나는 면접이든, 소개팅이든 사람 앞에 나를 소개하는 자리라면, 자신의 장점을 상대에게 피력해야 하며, 이 점에서 연애는 단순 이성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서 나를 표현하는 방법이라 생각하고 그것은 자기계발을 통해 나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자기계발은 살부터 빼야 한다, 옷장에 옷을 채워야 한다, 부드러운 미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맹목적으로 치우치는 것이 아닌 ‘이것을 왜 필요하며,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분명하게 알고 본질을 알고 깨우쳐야 진정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자기계발이 왜 중요한지 알았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 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아라.

 

 

Ps. 없어서 소개해주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별로라서 소개해주고 싶지 않은 것이다.

 

 글로 보던  착한연애 가 으로 전격 출간!!

   ☞ ★★★★★ 화재의 도서! 착한연애!

   『아무도 잃지 않는 해피엔딩 연애법!』

     

      ▷▶ 교보문고  -Click-

      ▷▶ 알라딘  -Click-

      ▷▶ 인터파크 도서  -Click-

      ▷▶ Yes24  -Click-

      ▷▶ 반디엔루니스   -Click-

 

반응형